가족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프리미엄 맞춤가구, 유비스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성자 유비스
ㆍ조회: 12627  
스테인이란 무엇인가~!
스테인
 
스테인(stain)이란 목재의 나뭇결을 살려 채색할 수 있는 마무리 재료를 말하며, 보통은 바니시(varnish) 등을 덧발라 피막(皮膜)을 만듭니다. 스테인은 보통 목제 염색제로서 많이 사용하며 화학적으로 섬유질에 염색이 잘 되도록 배합하여 놓았기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물 또는 알코올에 썩어 칠하여 사용합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배합을 요하므로 자칫하면 본인이 원하는 색상을 얻기가 힘들기는 합니다. 스테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목재의 수명을 늘이는 것에 있습니다. 스테인을 칠하여 두면 곰팡이, 수분, 태양빛에 의한 변색, 변질 등을 막을 수가 있어 가구나 목재용품을 오래 동안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성분에 따라 오일(oil) 스테인, 알코올(alcohol) 스테인, 래커(lacquer) 스테인, 화학 스테인, 수성 스테인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성 스테인 : 수용성 염료를 물에 용해하여 사용합니다. (1ℓ의 물에 10∼15g의 염료를 용해합니다.) 염료로는 직접연료, 산성염료, 염기성 염료 등이 있으나 2색 이상의 염료를 혼합할 때에는 동일 계통의 것을 사용하고 칠솔 또는 스프레이로 착색하는 목재로의 침투성이 적고 퇴색되기 쉬우나 마무리 도장막이 번질(확산) 염려는 적습니다.

알코올성 스테인 : 알코올 가용성 염료를 알코올에 2∼4% 정도 용해하여 사용합니다. 건조가 빠르고 색상이 선명하여 소지를 거칠게 하는 일은 없으나 퇴색이나 도장얼룩이 생기기 쉽습니다.

오일 스테인 : 기름 용해성 염료를 유기 용제에 용해해서 소량의 골드 사이즈, 유성 바니쉬 등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소재를 거칠게 하지 않고 목재로의 침투성이 크고 퇴색도 적으나 얼룩이 생기거나 주름이 약간 생깁니다.

NGR 스테인 : NGR 이라는 것은 Non Grain Raisine의 약어로 목재 표면에 깃털이 생기지 않고 목재질을 거칠게 하지 않는 성질이 있습니다. 염료는 산성염료, 직접염료를 사용하며 알코올, 세로솔브 등을 용제에 용해한 스테인입니다. 염착력이 크고 건조가 빠르며 내광성이 우수합니다.

화학 약품 스테인 : 중크롬산 칼륨과 망간산 칼륨 등의 약품 수용액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약품이 목재안의 탄닌산 등의 성분과 화학 반응을 야기하여 발색시키는 것으로 재질에 따라서 발색하는 색이 다릅니다. 퇴색은 없으나 약간 어두운 색의 착색이 됩니다.  
   
  0
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