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프리미엄 맞춤가구, 유비스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성자 고객만족
ㆍ조회: 4864  
목대의 종류 및 장단점
MDF(Medium density fiberboard)

MDF(중밀도 섬유판)은 원목을 가공할 때 생기는 톱밥, 자투리 등과 식물 섬유, 각종 수지를 혼합아여 압축해서 만든 판재입니다. 이러한 가공 방식 때문에 두께 조절이 자유로워 여러 종류의MDF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MDF의 장단점

여러 가지 두께의 판재로 가공되어 선택의 폭이 넓고, 표면이 매끄러워 도장과 가공이 용이한 편이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또한 MDF는 가공성이 뛰어나 인테리어 내장재와 가구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반면 원목이나 합판에 비해 나사못으로 뚫기 힘든 것에 비해 유지력이 약합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충격에 약한 편입니다.습기가 많은 곳에 장시간 방치하면 휘어지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면,나사못 등으로 MDF를 연결한 부위가 헐거워져 어긋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MDF 사용시 주위할 점

MDF는 여러 가지 재료를 압축해서 만든 판재이기 때문에 무게가 상당히 무겁습니다. 일반적인 규격인 가로 세로 1200mm * 2400, 두깨 30mm 정도의 MDF는 건장한 남자 혼자 들기에도 무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를 옮길 때는 가급적 미리 치수를 정해놓고 절단한 상태로 옮기는 것이 편리 합니다.
또한 밀도가 높아 나사못이 파고들어갈 여유가 적습니다 따라서 MDF는 가구를 만들 때 미리 구멍을 뚫어놓고 조립해야 낭패를 보지 않습니다.

MDF의 종류와 크기

MDF는 라이트,그린,화이트로 등급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호주산 화이트 등급으로,표면이 부드러워 우드롤이나 무뉘목을 부착하기 쉽고, 페인트 도색도 손쉽습니다(MDF는 대부분 무늬목이나 페인트로 마감해야 합니다).
가로 * 세로 : 1200*2400
두께 : 3~30mm


앞에서 살펴본 목재들 외에 목공 DIY에 많이 사용하는 목재의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합판(Plywood)

합판은 원목을 얇게 깎아 원하는 두께만큼 여러 층을 접착시킨 제품입니다.합판은 무뉘결을 엇갈리게 만들기 때문에 원목이지만 수축이나 팽창이 적고 뒤틀림도 적습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표면이 거칠어 DIY용 가구를 제작할 때에는 잔손이 많이가는 편입니다.
합판은 주로 가구위 뒷판에 많이 사용하며, 방수 합판은 실외 가구용(강아지 집 등)으로 쓰입니다.
합판의 규격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가구 제작용으로는 1200*2400mm을 기준으로 사용하며 두깨는 3,6,9,12,18mm 등이 있습니다.

파티클 보드 (particle board)

파티클 보드는 각종 원목 폐자재를 분쇄한 뒤 이를 접착제와 혼합하여 압축 성형한 뒤 표면을 매끄럽게 가공한
목재입니다. MDF에 비해 입자가 크고 사이에 공기가 많이 들어있어,방음과 흡음 효과가 좋습니다. 합판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수축률도 적지만, 강도가 낮고 물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표면에 우드롤 필름이나 무늬지 등을 발라 주방 가구, 사무용 가구 재료로 많이 사용합니다.파티클 보드는 가격이 싸고,표면 마감과 조립이 손쉬워 DIY용으로 인기 있는 목재 중 하나입니다

코어

각목을 이어 붙인 뒤 양표면에 합판을 붙인 목재로,표면을 무늬목이나 페인트로 처리해야 합니다. 값이 저렴하고 단단하면서도 가공성이 높아 표면이 불투명한 가구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무늬지, 무늬목

MDF나 합판 등의 표면에 붙여 원목과 같은 분위기를 내는 재료로,무늬지는 합성수지에 무늬를 프린트한 것이고  무늬목은 원목을 얇게 잘라낸 것을 말합니다. 집에 있는 가구들을 살펴보면 표면에 얇은 원목이 발라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무뉘목입니다.
   
  0
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