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프리미엄 맞춤가구, 유비스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성자 유비스
ㆍ조회: 1968  
침대관리방법
◆ 침대 문제해결


▶ 원단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원단의 유연성이 떨어지거나 코팅이 심하게 되어있는 경우에는 눕거나 뒤척일 때 소음이 발생합니다. 우선 구입할 때 원단에서 소음이 나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하고, 사용 중에 소리가 심하게 날 경우에는 두껍고 부드러운 침대보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스프링이나 연결재인 클립에서 소음이 발생할 때


매트리스에서 발생하는 금속성 소음은 대부분 스프링의 연결철물인 클립,휘갑 등의 마찰에 의해서 생깁니다. 모든 스프링 매트는 이런 소음이 조금씩 발생하기 마련이죠. 소음이 심할 때에는 제조업체에 A/S를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 다른 마찰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침대의 소음 중에서 가장 많은 유형은 바로 마찰소음입니다. 침대를 구성하는 머리판, 발판, 옆판이 매트리스와 맞닿아서 움직일 때마다 삐걱거리는 소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같은 소음을 막기 위해서는 침대를 구성하는 목재 부분과 매트리스 사이에 약간의 공간을 두어야 합니다. 매트리스를 설치할 때는 주변 부분과 최소한 1cm정도 사이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 하단 매트 (화운데이션)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투 매트리스 시스템 (2개의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방식)의 경우, 하단매트인 화운데이션을 받쳐주는 PVC발통을 제대로 조여주지 않으면 소음이 발생합니다. 또는 침대의 수평이 맞지 않아 화운데이션의 받침대인 살대가 서로 엇갈리면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매트리스를 내려놓고 화운데이션 위에 가만히 올라가서 여러 부위를 가볍게 눌러봅니다.이 때 소음이 발생하면 우선 PVC발통을 완전히 조여주고 기우뚱 거리는 곳의 발통에 신문지 등을 괴어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그 다음에 다시 소음상태를 점검해 보아서 그래도 소음이 생기면 제조업체에 A/S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 깔판에서 소리가 날 때


깔판은 매트리스를 하나만 사용하는 침대에서 매트리스를 받치는 판입니다. 깔판은 목재나 철재, 스프링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듭니다. 깔판을 얹어놓는 보조목과 깔판, 또는 깔판과 깔판이 서로 부딪히면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조목 또는 마찰이 생기는 부위에 소음 방지용 쿠션 테이프를 부착하면 해결됩니다. 깔판 재료의 접착이 떨어진 경우에도 소음이 발생하는데 이때는 접착이 떨어진 곳을 목공용 요소 수지 본드로 접착한 뒤 작은 나사로 고정하면 됩니다.

▶ 매트리스에 물을 엎질렀을 때


매트리스에 물을 엎질렀을 때에는 재빨리 마른 수건을 젖은 부위에 대고 잘 두드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뒤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말려야 합니다. 물에 완전히 젖은 경우에는 물기를 모두 제거하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말려야 합니다. 물에 완전히 젖으면 원상태로 복구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재는 물에 젖은 후 말린다 하더라도 쿠션을 복원하기 어려우며 특히 스프링은 급격이 탄력이 없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매트리스의 세균과 진드기 등에 대한 대책


사람이 잠을 잘 때 침구 내 온도가 28도 이상이면 땀을 흘리게 되는데 이 땀에 의해서 세균이나 진드기가 살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침대를 사용할 때 침대 패드와 시트를 사용하고 자주 세탁하는 것입니다. 또는 항박테리아 처리가 된 매트리스를 구입하거나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매트리스용 항균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인체가 접하는 부위에 직접 살균제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침대 목재 부분(침대를 받치는 부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머리판, 발판, 옆판 등 침대의 목재 부분은 조립철물에 의해서 연결되어있습니다. 이 연결 부위가 느슨해지면 소음이 발생하게 되므로 연결부위의 철물을 제대로 조여주어야 합니다. 다만 머리판이나 발판 등에 박혀있는 인서트 너트가 빠져 조립이 되지 않을 때에는 너트의 바깥 쪽 나사 부위에 화장지를 잘게 감고 화장지 위에 순간 접착제를 바른 뒤 즉시 너트가 빠진 부위에 6각 렌치를 이용해 박아넣습니다. 완전히 건조된 뒤에 다시 조립합니다.



◆ 침대 설치 요령
모든 가구가 그렇지만 특히 침대는 통풍이 잘되고 건조한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닥은 평평한 곳이어야 하죠. 하루 7시간 이상 사용하는 침대를 습기가 많은 곳에 설치하면 진드기나 세균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편안한 숙면에도 좋지 않으며 침대의 수명도 단축됩니다. 방바닥의 수평이 맞지 않으면 소음이 발생하고 화운데이션의 수명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따라서 방바닥이 고르지 않으면 화운데이션 발통에 신문지를 고여 평탄하게 한 뒤 사용해야 한다.



◆ 매트리스 관리
침대의 매트리스와 화운데이션은 공장에서 출하할 당시 비닐로 포장이 되어있는데 사용할 때는 반드시 비닐 포장을 벗겨내야합니다. 간혹, 매트리스가 더러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비닐포장된 상태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비닐을 씌운 상태에서 사용하면 통풍이 되지 않아 안에 있는 습기에 의해 매트리스가 부패하고 내부의 스프링이 녹슬게 됩니다.


매트리스 내부는 스프링으로 돼 있기 때문에 한곳에만 계속 무게가 주어지면 그곳이 다른 곳보다 먼저 움푹 꺼지게 됩니다.특히 2인용 침대는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 자는 쪽은 먼저 꺼지게 되죠.전면에 고르게 하중이 가도록 3개월에 한번씩 매트리스를 180도 돌려주고 뒤집어 주면 오래 쓸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는 세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매트리스 위에서 그냥 자서는 안됩니다. 2,3개의 패드와 시트를 준비해 매트리스에 교대로 깔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급 호텔에서는 이런 방식으로 침대를 사용합니다. 패드와 시트를 사용하면 침대를 항상 쾌적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침대를 받쳐주는 머리판과 뒷판은 오래 쓰다보면 볼트 부분이 헐거워집니다. 1개월에 한번쯤 드라이버로 볼트 부분을 단단히 조여줍니다. 만일 헐거운 상태로 계속 쓰면 삐걱거리고 그러다 결국 망가기 쉽죠.


침대에서 뛰는 등 무리한 힘이 가해져 충격을 받으면 스프링이 망가지거나 가라앉아 복원되지 않기 때문에 침대 위에선 절대로 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매트리스는 쿠션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무거운 물체를 올려 놓거나 장기간 올려놓은 상태로 방치하면 특정 부위가 집중적으로 화중을 받아 잘 복원되지 않습니다.


1∼2주에 한번씩 커버와 시트를 벗기고 통풍을 시켜줘야 하는데 가능하다면 베란다 등에 내놓는 것이 좋은데 이때는 벽에 기대어 세워두어야 합니다.


매트리스는 여러 개의 스프링을 조립한 것이어서 무리하게 접거나 꺾으면 연결부위가 늘어나거나 망가져 못쓰게 됩니다.



◆ 매트리스 교체하는 법
침대는 매트리스만 부분적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색상이나 모델을 바꾸기를 원하거나 오래 사용해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매트리스만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침대의 매트리스는 보통 7,8년 정도 사용한 뒤에 교체합니다. 요즘에는 매트리스만 바꾸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많아 침대회사들도 매트리스만 따로 판매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제조회사에 의뢰해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침대는 받침대 역할을 하는 부분과 매트리스가 잘 맞아야 하기 때문에 매트리스만 교체하면 전체적인 성능에 다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합니다.



◆ 침대 받침대 교체하는 법
머리판, 발판, 옆판 등 받침대 역할을 하는 부품의 부분적인 교체도 가능합니다. 부품은 아무래도 제조회사에서 구하는 것이 좋죠. 부분적으로 문제가 생겼을 경우 A/S를 통해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이런 부분적인 교체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다고 하네요.



◆ 가구왁스 대용품
오래되어 상한 우유는 왁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유에는 지방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부드러운 천에 묻혀 마루나 가구를 닦으면 반짝반짝 윤기가 납니다. 상한 우유에는 휘발성이 있는 암모니아 성분이 있으므로 더러운 때를 깨끗이 없애주기도 하죠.


귤껍질로 가구를 손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귤껍질을 끓인 물로 가구와 마루를 닦으면 광택이 나며 향기도 좋습니다. 또, 귤껍질의 즙으로 돗자리를 닦아주면 돗자리가 매우 산뜻해지면서 누렇게 변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곰팡이, 벌레 제거
싱크대나 장롱의 뒤쪽에 곰팡이가 피었을 때는 마른걸레에 식초를 발라 닦아주면 됩니다. 가구에 벌레먹은 구멍이 생겼다면 살충제를 구멍 안으로 뿌려 벌레를 죽인 뒤 촛농을 떨어뜨려 구멍을 메우면 가구가 더 이상 상하지 않습니다.  
   
  0
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