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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고객사랑
ㆍ조회: 1899  
미래 주거 트렌드
◇ 미래 주거 트렌드
   박스형태의 인테리어 구조물 '파드리빙(Pad Living)', 구 모양의 탄소섬유로 만들어진 '쉐르키친 (Sheer Kitche
   n)", 회전식 원형부엌 '클레버키친(Clever Kitchen)'등은 바로 페미닌 어답터들의 감성을 반영한 제품들이라 할
   수 있다. 인터패션플래닝은 신 소비트렌드인 '페미닌 어답터'의 등장이 미래 주거문화 및 향후 주거형태를 결정
   하는 중요 요소로 떠오를 것이라고 전망한다. 더욱이 페미니즘적 미의식을 숭배하는 남성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테크놀로지와 감성을 소구하는 '감성기술(Emotional Tech)'에서 여성적 감성의 '페미닌 테크(Feminine Tech=
   feminine technology)'로 진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① 그린 노마드(Green Nomad)
   자연을 도시의 일탈지가 아닌 도시 유목민 일상의 서정성과 현재성으로 존재하는 체험적 삶의 표현이라는 관점
   에서 접근한다. 일탈을 꿈꾸는 도시인은 더 이상 휴가와 여행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다. 도시이던 시골이던 내가
   있는 그곳 그 장소가 어디어던 간에 내가 머무는 공간 그 자체에서 정신적인 윤택함을 추구하는 현대인은 친환
   경에서 얻은 교훈도 중요하지만 항상 행복함을 추구하고자 한다. 도시 안에 자연을 담아내거나 항상 캠핑장 같
   은 주거 공간 등도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다. "자연이 좋다고 집 떠나지 마세요"라고 단오하면서도 부드러운 목소
   리는 친환경과 자연주의에 또 다른 대안을 예시한다. 특히 이때의 자연은 도시와 일상에서 일탈해 마주할 수 있
   는 대상이 아니라, 기하학적 미학으로 꾸며진 도심 속의 삶을 재창조하는 적극적인 자연주의이다. 언제나 정서
   적 유랑을 꿈꾸는 도시인에게 자연은 곧 이해와 도전의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자연스러운 생
   활로 인식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린 노마드는 자신의 주변을 자연으로 꾸며 일상의 서정성을 맛보겠다는 체험
   적 삶의 표현도 된다.

② 뉴 킨(New Kin)
   인종ㆍ문화 등의 차이에 따른 다양성, 창의력이 존중되며 전체적인 관점 아래 서로 도전하고 교류와 섬김이
   풍부한 새로운 의미의 친밀감이 적용되는 공동체가 확장된다.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거부하지 않는
   정서에서 출발하는 적극적 네트워킹은 곧 '뉴 킨'을 만들어 낸다. '세계는 하나'라는 전제 안에서 인종, 문화의
   다양성과 창의력이 존중되는 단계에 까지 이르렀으며 서로 도전하고 교류하고 섬기는 정신마저 아름다운 사례
   가 되어간다. 문화적 정체성이 흔들리지 않는 가운데 다양한 개체(인종)가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해 새로운 의미
   를 부여하고 친밀감을 나누는 '뉴 킨'이 현대인의 정서적인 유랑을 충족시킨다. 오지는 물론 세계 어디든지 여
   행 문화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현재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멀티 컬쳐'(Multi-Culture)를 더 성숙시켜 작
   게는 패밀리의 구조에서 크게는 나라 단위의 집단까지 구성원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③ 아이 프로모터(I Promoter)
   개인의 개성과 감성을 표현할 수 있는 최고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아낌없는 투가가 이어지며 전문가에 버금
   가는 식견과 견해를 갖춘 마니아 그룹의 자발적인 나눔의 사회적 참여가 본격화 된다. 나의 개성과 감성을 표현
   할 수 있는 상품과 정보를 섭렵하고 이에 과감하고 아낌없이 투자하는 마니아가 트렌드의 중심으로 대두된다.
   나를 최고의 상품으로 거듭나게 하기 위한 것들에 소비가 집중되는 현상은 곧 '개인 브랜딩(Me-Branding)'을
   배경으로 한 '아이 프로모터' 테마로 떠오른다.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발전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단순한 블로거로서는 만족감이 떨어진
   다. 개인의 브랜드화를 주창하는 이들은 자신의 경쟁력을 적극 홍보하며 가치를 높이는 1인 기업의 형태를 띠
   고 이들이 대상으로 한 상담 전문가들도 늘고 있다. 곧 나는 주변인이 아닌 주인공이 된다는 즐거움이 깔려있는
   테마이다. 내가 사용하고 싶은 상품과 서비스들은 대량으로 제공되는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생산품이 아닌 나
   를 위한 나만의 특별한 것이다. 내가 접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최상의 전문가 역시 바로 그 자신이 되어간다.

④ 페미닌 어답터(Feminine Adoter)
   기술문화를 결정짓는데 여성들의 감성, 직관과 협동이라는 가치들은 테크놀로지가 매개하는 정보사회에서 색다
   를 형식의 연대와 즐거움을 제공한다. 여성적인 감성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페미닌 어답터'들이 증가한다.
   테크놀로지와 과학의 남성성에 변화를 모색하는 '부드러운 과학'이 대두되는 배경에 페미니즘의 미의식이 자리
   잡고 있다. 이는 신 기술문화를 결정짓는데 여성들의 감성이 새로운 매개체로 등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자
   사전 '샤프리얼딕' 제품은 영화배우 강동원을 등장시켜 첨단 기능은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은 채 감성에 소구하
   는 광고를 전개하고 있는데, 이미 기능을 논하는 것은 구태의연하다는 전제를 깔고 사람의 감정과 교류하는 새
   로운 측면을 부각시켰다. 일본닌텐도의 휴대형 게임기 닌텐도 'DS Lite' 역시 여성을 타깃으로 장동건을 모델로
   내세운 광고를 방형하고 있다. 이러한 IT 상품들의 광고 타깃 변화 역시 여성이 소비 주체로 이동하면서 미녀가
   아닌 미남이 테크노 상품화되고 있느 ㄴ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여성 소비자들의 증가와 페미니즘적 미의식을
   숭배하는 남성 소비자들의 증가와 페미니즘적 미의식을 숭배하는 남성 소비자들의 증가는 테크놀로지가 감성
   을 소구하는 '감성 기술 (Emotional Tech)'에서 여성적인 감성의 '페미닌 테크(Feminine Tech)'로 진보 될 것
   을 예견하고 있다.

                                                                                                               - 데코저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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