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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고객사랑
ㆍ조회: 2278  
중국 수입가구 실태
   국내에서 'Made in China'는 더이상 품질이 떨어지거나 하자가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지 않고 있다. 그만큼
   중국 생산 제품이 국내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산 가구는 2002년 이탈이라산 가구를 제
   치고 국내 최대 수입 가구로 떠오른 이후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수입 가구 시장에서 중국
   산 제품의 점유율이 40%를 차지했다.

▥ 중국의 2007년도 가구 수출총액은 174억 달러에 이르며 이는 전 세계 가구산업의 10%를 차지하는 수치다.
   과거 5년동안 중국 가구산업은 매년 30% 이상의 성장을 이뤄왔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중국에서 생산된
   가구를 수입하고 있으며 중국은 전 세계의 가구 구매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광동성지역은 중국에서도 가구 생산 중심지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가구의 1/3은 광동성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생산기업의 수만 6,000개에 달하며 각종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가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미국, 스
   웨덴 등 유명한 가구회사들은 이미 광주, 동관, 심천 등지에 구매거점을 두고 사구를 사들이고 있다. 최근 광
   동성지역의 가구산업 특징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가구 생산업체의 규모는 작고 영세했던 것이 사실이나,
   최근에는 생산규모가 확대되는 추세로 자체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선진기
   술을 끊임없이 도입하고 있으며 자체 디자인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과거에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디자인을 모방해 생산 해옸기 때문에 디자인 인력이 별로 필요
   하지 않았다. 이런 환경은 오히려 가구 디자이너를 양성하는데 거림돌이 됐다. 중국에는 대략적으로 3만여
   가구업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디자이너를 보유한 회사는 3000여개가 안 되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실은 중국 가구산업을 발전시키는데 큰 장애가 되고 있다고 현지 전문가들은 밝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수입업체들은 디자인부분에 있어서는 국내 개발에 주력하고 중국에서는 제품 샌산에 치중하고 있다.

   과거에는 중국의 기술력이 국내 기술보다 뒤처지는 경향이 있었으나 현재는 세계 각지의 가구업체들이 중국
   으로 소싱 기지를 이전하고 있어 선진국의 기술을 전수받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인건비 부분에 있어서도 국
   내 인건비의 1/3도 안되기 때문에 중국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가격 경쟁력을 고려했을때 좋은 조건을 갖
   추고 있다. 이처럼 천혜의 투자환경과 저렴한 노동력으로 중국 제품의 수출물량은 급격하게 늘고 있다.

   중국에서 개최하는 전시회에서 국내 가구 인들이 주로 참관하는 전시회는 광주, 동관, 심천, 순덕에서 3월과
   8월에 열리는 국제 가구 전시회가 있다.

   전시회에 참관하는 국내 가구업체 관계자들은 직접 현장에서 제품을 확인하고 공장 답사를 거친후 국내로
   수입하는 경우가 많다. 전시회 참가 품목은 전반적인 가정용 가구에서부터 사무용 가구, 주방가구, 목공기
   계, 조명, 인테리어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처럼 다양한 제품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대로 수입 되는
   건 아니다.

   국내 소비자들과 중국인의 신장이 비슷하기 때문에 제품 크기가 비슷한 점에선 유리하다. 하지만 수입되는
   제품은 국내 소비 트렌드에 맞게 색상 변경 등의 수정 단계를 거쳐 업체 관계자들이 원하는 만큼의 물량을
   생산해 낸다. 이와 같은 단계를 거치고 신뢰가 쌓이는 경우 지속적인 거래가 이뤄지기도 한다. 하지만 전시
   에 참가한 첩체라고 해서 내실 있는 기업이라고 오해하기 쉽고 샘플 작업된 제품만을 선보이기 때문에 계약
   후 제품이 생산되기까지 세밀한 관찰을 요구한다.

   가구업계 관계자들은 여러 피해 사례들은 대부분 완벽한 사전조사를 갖춘다고 해도 막을 수 없는 문제라고
   한다. 처음 제품을 수입할 때 계약조건을 세밀하고 명확하게 제시한 후 제품 수입시 샘플 제작 후 계약사항
   과 꼼꼼하게 확인한 후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해야 한다고 한다.

   세계 가구시장의 총 생산액은 약 2,100억 달러다. 이탈리아가 선도적인 수출국이지만 최근에는 중국, 캐나
   다 등이 증가하고 있으며 북경 올림픽 개최 후 더욱 증가 한 것으로 사료된다. 가구산업은 전형적인 노동집
   약적, 중소기업형, 도시형 산업 업종으로 제조공정상 협력업체가 필요하다 고부가가치형 생산 구조를 지니
   고 있는 산업인 만큼 보다 주의를 기울이고 보호한다면 충분히 큰 이익을 창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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